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

왼쪽 옆구리 통증이 있다면?

by Re:Time 2021. 12. 9.
반응형

옆구리에 갑자기 통증이 발생되면, 혹은 오랫동안 지속되면 한 번쯤 신장 감염을 의심해봐도 좋습니다. 다만 증상별로 다양한 유형이 있어 왼쪽 옆구리에 통증이 있을 때 원인을 먼저 파악해야 하는데요. 남성분들은 여성분들에 비해 걸릴 확률이 높은 요로결석을 의심해볼 수 있겠고 변비 또한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왼쪽 옆구리 통증에 대해 원인과 증상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왼쪽-옆구리를-붙잡고있다
왼쪽 옆구리 통증 원인과 증상

 

왼쪽 옆구리 통증 상태별 원인과 증상

옆구리는 복부 바로 옆 부위로 장기들이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습니다. 복부의 질환과 증상들은 가벼운 소화불량 부터 심각한 통증을 동반하는 염증일 수 도 있는데요. 왼쪽 옆구리 통증은 근육이나 뼈, 신경상의 문제, 염증 또는 소화 문제, 췌장, 신장, 쓸개 등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부위나 통증에 따라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보세요.

 

엄청난 통증과 남성

일단 남성이라면 요로결석일 가능성이 여자보다 훨씬 높습니다. 또한 산통과 비슷한 고통을 동반하는데요. 뒷면과 측면에 심한 통증이나 위장이나 사타구니쪽도 의심해볼 수 있고, 남성의 경우 배뇨 곤란이나 고환의 통증이 높은 확률로 요로결석일 수 있습니다. 신장결석, 신장지 방증이라고도 하는데 작은 돌이 몸안에서 생성되어 콩팥에서 요로로 이동하는 도중에 막혀 통증이 발생합니다. 이 돌은 소금과 미네랄로 만들어진 작고 단단한 결정인데요. 배출이 제대로 되지 않아 걸린 상태에서 발생되는 고통입니다. 열이나 오한, 구역질이나 구토가 있을 수 있고 특히 소변에 혈액이 비치거나 혈뇨를 보는 것, 배뇨 시 통증이 있는 경우, 흐리거나 강한 냄새가 나는 소변, 배뇨가 곤란한 상황도 모두 신장결석 증상입니다. 왼쪽뿐만 아니라 오른쪽에서도 나타날 수 있으며 배출되는 경로에서 통증이 유발될 수 있기 때문에 신장이 아닌 다른 부위에서도 고통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신우신염에 걸릴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복부 위주의 고통과 더부륵함

변비가 심한 경우도 왼쪽 옆구리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복부 안쪽이기 때문에 앞면만 고통이 있는 것이 아니라 옆구리에도 발생할 수 있는데요. 장에 대변이 가득 차있는 상태로 복부에도 가스가 많이 차있어 장 자체에서 통증이 발생해 찌르는 듯한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자극적이면서 기름진 음식을 먹는 분들이 변비에 잘 걸리는데 소화불량인 상태와는 조금은 다른 아픔이기 때문에 충분히 구분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대장의 기능이 저하되는 폭식과 적은 수분섭취는 위와 장 건강의 위해 금물입니다. 

 

피곤함과 등의 통증

옆이나 등에 불편감이나 통증이 있고 물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았다고 판단되면 탈수인지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특히나 중증이나 만성탈수의 경우 신장에 부담되는 폐기물을 지속적으로 축적해 피로감을 느끼게 하거나 음식의 갈망을 느끼게 하는데요. 또한 집중력을 낮춥니다. 구토나 설사, 발한, 너무 많은 소변을 보는 행동은 탈수를 초래하며, 충분한 휴식을 요합니다. 보통 왼쪽 옆구리라고 단정짓는 것보다 신장 부분의 한쪽, 양쪽에 통증이 있어 원인을 파악할 때 다양한 부분을 고려해야 하는데요. 수분을 충분히 공급해주고 과일이나 채소로 수분을 섭취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잦은 음주와 왼쪽복부 위주의 아픔

위염이나 위궤양 등 위가 안 좋은 사람도 옆구리에 통증이 발생합니다. 개인에 따라서 왼쪽 복부에 고통이 생길 수 있죠. 염증이 심해지면 췌장으로 번져 왼쪽 옆구리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췌장은 음식물의 소화 분해 효소를 분비하는데 과음을 자주 하는 분들이라면 췌장에 염증을 유발해 통증이 생길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옆구리와 등쪽의 날카롭거나 둔한 통증 그리고 열

복부에 통증이 있고 고통의 정도가 날카로운 느낌이나 둔하지만 지속적인 느낌이 든다면 신장 낭종일 수 있습니다. 또한 열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신장 낭종은 둥글고 액체로 채워진 주머니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참고로 암과는 다른데 대부분은 증상이 없지만 낭종이 커진 경우엔 복부 쪽 통증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특히나 감염 또는 파열 시 큰 문제를 야기하기 때문에 병원 치료가 필요합니다. 지나치게 거대해진 신장 낭종은 합병증일 수 있는데 소변의 흐름이 차단되어 부어오른 경우로 큰 고통이 있을 수 있으며, 수술이 필요합니다.

 

왼쪽 옆구리 통증이 발생되었을 때, 신장의 이상인 경우가 생각보다 꽤 많습니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아픈 정도에 따라서 병원에 내원하거나 자연스럽게 회복되는 경우가 있는 반면 갑자기 엄청난 통증이 유발되거나 장기간의 고통, 지속적인 아픔 등은 본인이 의심하지 않는 이상 검사를 받아보기 쉽지 않으니까요. 왼쪽이던 오른쪽이던 옆구리나 복부쪽 통증이 있으셨다면 원인과 증상을 살펴보고 신장내과를 방문해보셔도 괜찮을 겁니다. 신장에 도움 되는 음식이 궁금하다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보시길.

 

신장에 좋은 음식 종류와 이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