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등기부등본 열람 무료 사이트 닥집(Doczip) 모바일도 가능

by Re:Time 2021. 12. 12.
반응형

등기부등본 열람 무료 사이트를 찾는다면 '닥집'을 주목해보세요. 집을 알아보기 시작할 때 안전성을 증명하기 위해 꼭 찾아보는 등기부등본은 1번 발급할 때마다 700원 또는 1,000원의 발급비용이 존재합니다. 물론 법적으로 효력을 갖춘 증빙서류는 대법원 인터넷 등기소에서만 발급이 가능하지만, 단순히 전세나 월세 같은 거주 목적의 계약 전에는 많은 등기부등본을 확인해야 하기에 무료로 등기부등본을 볼 수 있는 닥집을 추천하는데요. 발급은 안되지만 무료인 점과 PC 외 모바일로도 바로 조회를 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다만 단점인 부분도 있으니 내용을 확인해보세요.

무료 등기부등본 열람 사이트 닥집

등기부등본 무료 열람 방법

닥집 사이트는 부동산 관련으로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일반인부터 공인중개사까지 활용할 수 있는 닥집은 본래 등기부등본 열람 서비스를 무제한으로 제공했었지만 이를 악용하는 사람들로 인해서 현재는 1일 1회로 제한을 두고 있는데요. 원래는 등기부등본 열람이 무료가 아니기 때문에 닥집에서 부담되는 비용을 감당하고자 조치를 취한 것 같습니다. 계정당 제한이 있는 거라 추가 아이디를 만들어 놓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겠네요.

1. 닥집(Doczip) 홈페이지 접속(doczip.kr)

무료로 열람하는 서비스는 회원가입을 통해 이뤄집니다. 오른쪽 상단에 있는 회원가입을 눌러 가입을 해줍니다.

회원가입 클릭

2. 회원가입과 휴대폰 인증

닥집은 본인인증을 기본으로 회원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디 자체가 휴대폰 번호로 생성되는데요. 가입절차 자체가 복잡하지 않기 때문에 휴대폰 인증 후 비밀번호 입력, 서비스 약관에 동의하면 가입할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후 부동산 공부 열람 클릭

3. 등기부등본 무료 열람 신청

가입 후 로그인을 하고 '부동산 공부 열람' 내 집 집주인 알아보기를 눌러주세요. 메인화면에서 집주인 조회하기를 눌러도 똑같습니다.

주소 입력 후 검색


조회를 희망하는 주소를 입력하고 해당되는 주소를 클릭해 알아보기를 눌러 간편 정보를 확인합니다. 등기부등본이 어려운 분들도 정리된 정보로 쉽게 건물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중요한 대출 여부도 체크해볼 수 있죠. 별도로 알림 설정을 할 수 있어 원하는 건물에 대한 변동사항을 추후에도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등기사항 등 상세정보 확인

4. 등기부등본 출력 및 저장

닥집은 무료로 열람도 가능하지만 파일 저장과 출력도 지원합니다. 이 모든 과정은 무료로 진행되는데요. 물론 공문서로써의 효력은 없지만 확인용으로는 충분합니다. 조회된 열람 정보에서 '샅샅이 검토하기'란에 등기부등본 또는 건축물대장, 토지이용 계획원 등 원하시는 상세 서류를 클릭해줍니다.

다른이름 저장


오른쪽 상단에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 다른 이름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파일저장 또는 출력


오른쪽 상단에 인쇄 버튼을 눌러 PDF 파일로 저장 또는 출력할 수 있습니다.

출처 : 닥집 홈페이지


우리가 등기부등본을 열람하는 이유는 소유주가 누구고 등록된 주소가 맞는지 확인하는 것, 건축에 불법적인 요소는 없는지, 융자가 있는지에 대해 확인하기 위해서가 핵심입니다. 이런 부분을 닥집은 무료로 제공하는 것인데요. 복잡한 설치나 다운로드 없이 바로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굉장히 획기적인 정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부동산 빅데이터 기반의 정보기 때문에 증빙용으로 사용할 수 없다는 것과 열람만 가능하다는 것, 그래도 닥집을 만든 탱커 주식회사가 부동산 여신금융에서 활용되는 블리츠를 개발한 회사라 정보의 신뢰성은 충분하다고 보입니다. 부동산 계약 후 잔금을 치르기 전에 급히 확인할 용도로도 유용할 것 같습니다. 등기부등본 열람 후 자세한 내용을 체크해보는 방법은 지난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등기부등본 보는법 간단 정리

2021년 12월 30일 부터 새로운 업데이트 내용이 추가되었습니다. 닥집에서 주 1회씩 무제한으로 제공하던 등기부등본 무료 조회 서비스가 3주간 총 3회로 제한이 생긴 것인데요. 닥집 측에서는 급증하는 이용량 감당이 어려워져서 기존 가입자, 신규가입자 할 것 없이 12월 30일부터 이용 서비스를 제한시켰습니다. 자세히 설명하자면 전에 알려드린 정보대로 등기부등본 무료 열람 서비스를 주 1회 한정으로 이용 할 순 있지만 더이상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총 3회만 무료 이용이 가능하고 그 이상은 이용권을 결제하셔야 하기 때문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