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책과 복지

실업급여 온라인 교육 수강 방법

by Re:Time 2021. 11. 29.
반응형

실업급여를 신청하기 전에 수급자격이 되는지 확인하는 절차를 거쳐야 하는데요. 자칫 1차 실업인정 온라인 교육과 헷갈릴 수 있는 부분인데 오늘 말씀드리는 건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이에요. 보통은 실업급여를 신청하러 고용센터를 방문하기 전에 미리 인터넷으로 교육을 100% 수강하고 가는데 고용센터를 방문한 뒤에 교육을 들어도 무방합니다. 다만 빠른 진행을 위해서 미리 교육을 이수하고 가는 걸 추천드리는데요.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미리 인터넷 제출을 해도 어차피 고용센터에 방문해야 되는 것은 똑같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교육만 듣고 나서 14일 이내로 센터로 방문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바로가기-아이콘클릭-교육페이지접속
고용보험 홈페이지 메인 화면 아이콘 클릭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

실업급여 수급자격을 신청하기 위한 사전 교육으로 수료 후 14일 이내로 고용센터에 방문하면 됩니다. 해당 기간 내 방문하지 않으면 수료된 교육을 소멸되는데요. 약 1시간 동안 진행되며 스킵이 불가능합니다. 교육 내용 자체가 실업급여 자격에 대해 서술하기 때문에 들어보시고 본인이 해당되는지 체크해보시기 바라며, 퀴즈 정답도 있는데 아래에 정리해두었습니다.

 

1. 동영상 교육 환경설정

핸드폰 기종에 상관없이 고용보험 모바일 어플에서도 교육 수강이 가능해 PC로 접속하기 어렵거나 이동하면서 볼 때 어플로 수강하는 것이 베스트입니다. 하지만 어플에 대한 로그인 오류가 빈번하기도 하고 불안정해서 일반적으로는 PC로 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크롬이나 익스플로러 등 인터넷 옵션 설정을 적용하는 데 있어서 과정이 잘 안된다면 다른 창으로 시도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도 크롬으로 해보려 했지만 결국엔 익스플로러로 가능했었습니다.

 

로그아웃-안내-화면
로그인 만료 안내 팝업

 

2. 수강

교육을 수강하기 시작한 날로부터 7일 이내 100% 수료를 완료하지 않으면, 동영상 교육을 다시 처음부터 들어야 되는 불편함이 있으니 몰아서 듣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 고용보험 홈페이지를 이용하면 기본적으로 30분 내 자동 로그아웃이 되는 기괴한 설정이 되어있어서 동영상을 아무 생각 없이 보고 있으면 자동으로 로그아웃이 될 수 있습니다. 다행히 5분 동안 알림 창이 떠있어서 확인만 눌러주시면 되는데 생각보다 번거롭습니다. 로그아웃이 되면 다시 로그인 후 동영상 시청으로 넘어가 중단된 영상 부분부터 들을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더 주의할 점은 일일이 다음 버튼을 눌러줘야 다음 챕터(동영상)로 넘어간다는 사실입니다. 로그아웃 시간제한과 스킵 불가, 퀴즈까지 얄짤없게 수강하라는 무언의 암시 같네요. 여기서 꿀팁이라고 한다면 다른 창을 켜놔도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동영상-시청중-돌발퀴즈-화면
교육 중간중간의 돌발퀴즈가 나온다

 

3. 퀴즈

교육을 들을 때 자동 로그아웃과 다음 버튼 클릭을 신경 써야 하지만 갑자기 나오는 퀴즈는 동영상을 주의 깊게 보지 않으면 당황할 수밖에 없는데요. 사실 중간중간에 나오는 퀴즈들은 틀려도 괜찮습니다. 다시 풀 수 있는 화면으로 재시작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 봤자 O, X 퀴즈라서 5:5 확률이고 곰곰이 생각해보면 실업급여를 알아보면서 대충을 알 수 있는 내용들이 대부분입니다. 그리고 예전부터 마지막에 최종적으로 나오는 5가지의 문제 퀴즈를 한 문제도 못 맞힐 시 다시 처음부터 동영상을 시청해야 된다는 여담이 있었는데 마지막에 학습 정리를 해주기도 하고 사실이 아닙니다. 그래도 혹시 모르니까 퀴즈 정답을 남겨드립니다.

 

퀴즈 번호 유형 정답 번호 내용
1 주관식 구직급여
2 객관식 1 이직 전 18개월 동안에 피보험단위기간이 통산하여 120일 이상일 것
3 4 이직사유를 허위로 신고하여 부정수급으로 적발되면, 부정수급을 받은 수급자는 처분을 받고, 이직사유를 거짓으로 신고한 사업주는 처분대상이 아니다.
4 1 7일 이상 취업하여 실업인정일에 출석하지 못하였으나 취업한 날부터 2개월 이내에 인터넷, 팩스 등으로 취업일자를 증명하는 서류와 함게 실업인정을 신청한 경우
5 3 채용관련 행사에 참여하여 채용을 위한 면접에 응한 경우

 

4. 이수 확인

교육을 마치면 결과 창이 뜨면서 교육 이수 여부에 '이수'라고 표시되는데요. 교육 종료일시부터 14일 이내로 고용센터에 방문하면 됩니다. 이때 워크넷에 구직신청을 하라고 뜨는데요. 수급자격을 인정받는 절차에 있는 과정이라 워크넷 구직등록도 해야 합니다. 여기에 대한 건 이전 포스팅을 확인해보시고 신청하시면 됩니다.

 

워크넷 구직등록 신청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