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책과 복지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 100%와 80% 비교

by Re:Time 2021. 11. 9.
반응형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 100%를 받기 위해선 많은 요소들이 존재하는데 그 중 첫번째로는 내 자신이 신용 자격에 충족되는가가 기본적으로 알아야 될 상식이므로 짚고 넘어가도록 할게요. 저는 중기청 100%를 두번이나 실행해 봤고 가능 여부에 대해 혹은 문제상황에 대해 앞으로 서술해나갈 예정이며 오늘은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 100% 조건 부터 매물을 알아보는데 있어서 팁들을 전달해보고자 합니다.

 

중소기업-청년-전세지원-정책이있다
청년 전세집 마련 지원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은 정확한 명칭으로는 중소기업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이라 하는데 줄임말로써 '중기청'이라는 단어로 설명을 많이 합니다. 기본적으로 무주택자(집 소유가 없는 자)를 기반으로 만들어져 있으며, 주택도시기금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해보실 수 있고 용어나 진행 부분에 있어서 일반적인 사회초년생들, 청년, Z세대들에겐 어렵게 다가오기 때문에 내용을 쉽게 풀어서 설명을 해보겠습니다. 부동산 관련 기본 용어에 대한 정보는 아래 포스팅 내용을 확인하시면 이해하기가 쉽습니다.

 

부동산 용어 정리 및 초보자들을 위한 월세, 전세, 매매, 분양 기초 개념

 

지원금액-요약
중기청 핵심설명

 

중소기업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

  • 대출 금리 : 연 1.2%
  • 대출 한도 : 최대 1억원 이내
  • 대출 기간 : 최초 2년(4회 연장, 최장 10년 이용가능)
  • 보증 주체 : 100%(주택도시보증공사)/80%(한국주택금융공사)
  • 중도상환수수료 : 없음
  • 부담 비용 : 인지세 및 보증료(1억 기준 약 10~20만원 안팍)

 

반응형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 금리 상세

자산심사 부적격자(사전자산심사 통과 후 사후자산 심사 부적격판정)의 경우 가산금리가 부과될 수 있으며, 1천만원 이하 초과자는 경미금리 0.1%p부과/1천만원 초과자는 과중금리(매월 공시) 부과된다. 허나 극히 드문 일임으로 크게 신경쓸 부분은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연 1.2%금리는 1년 기준 1억짜리 전세집 거주 시 약 10만원의 이자가 부담된다고 이해하면 되고, 1억 전세집 계약(2년), 매달 이자 납부(약 10만원) 즉, 2년x10만원 = 약240만원으로 집을 구할 수 있는 것.

 

중기청 100%와 80%차이

중기청은 전세보증금을 은행에서 대출 받을 수 있도록 주택도시보증공사나 한국주택금융공사의 '보증'을 통해 담보를 취득해야 하며 한도에 대한 100%와 80%를 말합니다. 자세히 말하자면 1억의 100%는 1억, 1억의 80%는 8,000만원의 전세보증금을 대출해준다는 말로 100%의 보증은 주택도시보증공사, 80%의 보증은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해주는 겁니다. 

보증 주체 주택도시보증공사 한국주택금융공사
보증의 명칭 전세금안심대출보증(HUG) 전세자금보증(HF)
보증해주는 것 전세보증금반환+대출 대출(전세보증금반환 별도가입가능)
보증 비율 100% 80%

100%와 80%의 차이는 간단히 보면 주체가 다른부분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본인이 직접 선택할 수 있는게 아닙니다. 본인의 신용평점을 확인해서 두군데 중 보증이 가능한 곳을 확인해야되는 것이죠. 확실히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지만 보통은 신용이 안되면 80%, 되면 100%라고 이해하는게 쉽습니다. 우리는 100%를 목표로 중기청을 찾는거니까 좀 더 자세히 풀어보자면 기존 6등급 이상인 분들은 왠만하면 100%로 된다고 생각해도 될 것 같습니다. 그 이하인 경우는 보통 연체기록이 있거나 현금서비스 같은 신용도를 낮출만한 행동을 한 사람들이거든요.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 자격

중기청의 대상자는 중소, 중견기업에 취업한 청년을 지원해주는 제도로 만 19세 이상 34세 이하인 자를 말합니다. 물론 우리나라의 경우 남성들의 병역의무가 인정되기 때문에 군필자라면 최대 39세가 해당된다고 할 수 있죠.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에 청년들이 열광하는 이유는 바로 전세자금 즉, 돈이 없어도 정부에서 돈을 빌려주는 형태기 때문에 최대 100%를 지원받는다면 1억짜리 전셋집을 계약할 수 있고 매달 부담해야되는 1억에 대한 이자가 1.2%로 약 10만원 가량 밖에 안되기 때문입니다. 고로 핵심만 말하자면 2년 동안 나는 10만원씩만 내면 된다는 것이죠. 여기에는 최소 조건인 본인의 소득과 자산을 확인하게 되는데 1인 가구 즉 혼자만 거주할 경우에는 3,500만원 이하 연소득이여야 하고 세전 연소득으로 계산하면 됩니다. 자세한 부분은 주택도시공사 홈페이지를 참고하시면 되고 사실상 은행에 가서 중기청 100%를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하는게 정확하기 때문에 여기까지만 안내드리겠습니다.

 

오늘은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을 알아봤는데 100%와 80%의 차이가 어떤 것인지 잘 이해되셨나요? 저는 중기청으로 전세집을 잘 얻어서 지금도 살고있지만 해당 정책이 이제 종료된다고 합니다. 혹시라도 집을 구하실 예정인 분들은 하루라도 빨리 잘 알아보시고, 요즘 갭투자 등등 전세사기도 많으니 주의해서 내집마련 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